타이어의 교환시기
타이어의 교체시기는 타이어가 마모되어 마모한계선(wear bars)에 도달하면 교체한다.
밑의 사진의 타이어 홈에서 튀어나온 부분이 마모한계선이다.
이 부분이 지면과 접촉하는 부분들과 만나게 되면 교체시기가 온 것이다.
다음 그림처럼 왼편이 타이어가 파란색의(원래는 검은색이지만 알아보기 쉽게하기 위해 파란색으로 칠했다.) 홈 안쪽의 마모한계선이 도달하지 않은 상태가 정상상태라면
오른쪽처럼 타이어가 마모되어 홈 안쪽의 파란 마모한계선에 도달하면 교체해주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전륜구동차의 경우 앞바퀴가 뒤바퀴보다 먼저 마모되는데
자동차 메뉴얼에서는 1만킬로미터마다 앞뒤 바퀴의 위치를 교환해줄 것을 권장하고 있다.
하지만 이럴 경우 얼라이먼트도 조정해주어야 할 수도 있다.
그래서 앞바퀴 2개가 마모한계선에 도달하면 앞바퀴 2개만 먼저 갈고
다음의 앞바퀴 교환할 시기가 오면 앞 뒤 바퀴 4개를 동시에 교환하는 방법도 있다.
휠밸런스와 얼라이먼트
휠밸런스는 바퀴가 원활하게 회전하기 위해 바퀴의 무게를 적절히 배분하는 것이다.
타이어와 휠 사이에 금속덩어리를 잘 배분해 어느 한 곳의 무게가 치우치지 않도록 한다. 만약 흴밸런스가 맞지 않는다면 진동이 발생한다.
얼라이먼트는 바퀴의 각도를 조절하는 것이다.
바퀴의 각도를 조절해서 진동, 기울어짐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자동차 정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동차 종합검사에서 일산화탄소, 탄화수소, 질소산화물 기준 초과 해결 후기 (0) | 2015.12.09 |
---|---|
머플러(후소음기) 비품으로 교체~~ (0) | 2014.11.12 |
자동차 엔진의 구조와 부품들 (0) | 2014.08.02 |
자동차 기어(트랜스미션)의 구조 (0) | 2014.07.30 |
자동차 점화계통의 구조와 부품들 간단하게 알아보기 (0) | 2014.07.28 |
자동차 배기시스템 부품과 기능 간단히 알아보기 (0) | 2014.07.27 |
자동차 브레이크의 구조와 부품 & 교환주기 (0) | 2014.07.25 |
자동차 핸들(조향장치, 스티어링)의 구조와 부품 간단히 알아보기 (0) | 2014.07.24 |
자신의 자동차 배터리 종류 간단하게 확인하기 & 배터리의 용도 (0) | 2014.07.23 |
엔진오일의 역할과 순환 동영상 & 엔진의 구조 & 엔진오일의 등급 (0) | 2014.07.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