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간색 관이 흡기(산소공급) 푸른색 관이 배기(이산화탄소 등을 배출)하는 역활을 한다.
1.레조네이터
흡기 과정에서의 소음을 감소시키는 것이 주목적이다.
2. 에어필터
흡기의 공기에 포함된 이물질을 제거한다.
3. 매니폴드
매니폴드는 엔진과 연결된 흡기관과 배기관을 말한다. 엔진의 피스톤 수이 4개라면 흡기 매니폴드 4개와 배기 메니폴드 4개씩 필요하므로 엔진에는 8개의 관이 연결된다. 흡기관은 공기를 공급하고 배기관은 연소 후의 이산화탄소 등을 배출한다.
매니폴드의 구조는 위의 사진처럼 구성된 것도 있지마 엔진에 피스톤이 위치하고 있냐에 따라 자동차별로 많이 다르다.
다음과 같이 엔진이 v자로 생겨서 피스톤이 왼쪽 v에 3개 오른쪽에 3개씩 있는 경우 메니폴드는 하단에 배기관이 3개관이 왼쪽 오른쪽 각각 존재하는 모습니다.
4. 촉매변환기
배기가스의 유해물질을 제거한다.
5. 머플러
배기과정의 소음을 제거한다. 레조네이터와 거의 비슷한 역활을 하는데 레조네이터가 고주파수를 제거한다면 머플러는 볼륨(소리크기)를 감소시킨다. 배기과정에서 엔진과 머플러 사이에 레조네이터를 추가해서 소음을 더 감소시키는 것도 가능하다. 머플러나 레조네이터의 소음제거는 배기흐름을 방해해 자동차의 출력을 감소시킨다.
일반적을 촉매전에 1번소음기 촉매 뒤에 2번소음기와 3번소음기가 달려있다.
(엔진의 배기가스가 불규칙하게 배출되기 때문에 머플러나 레조네이터가 있어야 back pressure을 줄여 출력저하가 없다는 소리도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출력을 저하시킨다고 알려져 있다.)
6. 산소센서
그림에는 못그렸는데 산소센서는 배기관에 위치해 있으면서 배기가스 중의 산소를 체크해서 연소가 잘되고 있는지 체크한다.
산소가 거의 없다면 너무 많은 기름이 분사되는 상황으로 오염물질이 많아지므로 기름 분사량을 줄이고 산소가 너무 많으면 기름이 너무 적은 상태로 자동차의 출력이 낮아지므로 기름 분사량을 높인다.
차 종별로 산소센서 갯수가 다르다.
자동차의 배기과정을 설명한 동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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